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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생각 정리 습관을 위한 스킬 노하우 공개

by 시크화니 2022. 12. 16.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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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도 회사를 출근하는 당신이라면

     

    출근하기 전부터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바로 오늘 해야하는 업무들로 인해

     

    정신이 없을거에요.

     

    기획서를 만든다던가 보고서 등

     

    할 일은 태산 같은데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어떻게 머리가 복잡해져요.

     

    이럴 때에 생각을 정리하는 스킬

     

    정말 중요한데요.

     

    이것은 성인만 그런 것이 아니라

     

    아이들 어른들 할 것 없이 많은 것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

     

    안되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업무 속도가

     

    느리며 대화를 할 때조차 뒤죽박죽

     

    말하게 되며 실수가 잦아서

     

    결국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도

     

    종종 문제가 생길 수가 있어요.

     

    특히나 큰 프로젝트나 일을 할 때에

     

    실수는 모두에게 곤란한 상황을

     

    만들 수가 있죠.

     

    하지만 이것보다 더 큰 문제는

     

    그것을 개선할 생각을 해야 하는데

     

    나는 원래 이런 사람이야 하고

     

    제자리에 머문다면 그것은 최악의

     

    습관을 가지게 되는 셈이에요.

     

    먼저 생각을 정리할 때엔 복잡하게

     

    계획을 짜면 안 되는데요.

     

    최대한 핵심만 딱 집어내어서

     

    정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한 생각을 머릿속으로만 하는 게

     

    아니라 시각적 요소로 정리

     

    해두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노트와 펜이 필요해요.

     

    그리고 요즘은 핸드폰 노트북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괜히 수백 년간 사람이 책과 노트 펜을

     

    통해 공부를 했던 것이 아니에요.

     

    그만큼 효율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정리를 할 수 있어요.

     

    자 이제 펜이랑 노트가 준비가

     

    되었는데 뭘 적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는데 일단은 오늘 해야 할 일을

     

    줄줄이 먼저 나열해 봅니다.

     

    그리곤 시간에 따라 나열해보세요.

     

    오전에 해야할 일 오후에 해야 할일

     

    저녁에 해야 일을 적어주면

     

    1차적으로 정리가 되었어요.

     

    여기까진 어렵지가 않죠?

     

    그리곤 하나씩 적어 놓은 상항에서

     

    세부사항 같은 것을 늘려가며

     

    다시 적어 둘 건데요.

     

    만약에 저녁 일과가 방청소라면

     

    세부사항은 설거지, 책상 정리, 바닥 닦기 등

     

    나누어질 수가 있어요.

     

    그렇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어떤 순서로 어떤 청소를 하면

     

    효율적일까?'를 미리 생각해두는 거예요.

     

    예를 들면 먼지 털기 같은 경우엔

     

    먼저 해야 하는 것처럼 일을 2번 하는

     

    경우를 만들면 안돼요.

     

    혹시 오바마가 대통령 선거 때마다

     

    항상 외치던 말이 무엇인지 아나요?

     

    "Yes we can!"

     

    (그래 우리는 할  수 있어)

     

    저희는 항상 긍정의 의미로

     

    저희들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하나씩 파악해나가야 하는데요.

     

    먼저 자신이 조금 전 적은 계획에

     

    최대한 세부계획까지 적어두어

     

    실행을 옮깁니다.

     

    사실 처음이다 보니 만족스럽지

     

    못한 사항들이 하나둘 나올 거예요.

     

    그것을 매일매일 조금씩 수정해가며

     

    최대한 효율적인 동선과 순서

     

    만들어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그러한 메모의

     

    인한 생각을 정리하는 스킬이 몸에 베여

     

    습관이 되고 업무에 효율이 늘어

     

    분명 업무 처리속도가 올라갈 거예요.

     

    그렇게 조금씩 여유를 가지게 되는데

     

    이렇게 메모를 하다 보면 종종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때가 많아요.

     

    그렇게 많은 아이디어 들은 절대

     

    그냥 버리지 마시고 사소한 것들이라도

     

    모두 메모를 해주세요.

     

    이렇게 나열해놓은 아이디어들을 보고

     

    정말 가끔씩 질문을 던져보세요.

     

    이것이 정말 좋은 아이디어일까?

     

    더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이 두 가지 아이디어를 합쳐보면 어떨까?

     

    수많은 질문들로 인해

     

    당신의 생각은 또 다른 창의적인

     

    생각이 열리게 돼요.

     

    사실 이러한 정리를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전두엽인데요.

     

    사실상 많은 사람들이 하는 활동 중

     

    TV 보기, 컴퓨터 게임, 핸드폰은

     

    전두엽 활동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아요.

     

    하지만 생각 정리를 할 때엔

     

    이러한 전두엽 활동이 활발해지는데요.

     

    이를 반복하다 보면 생각의 힘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뇌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꽤나 중요한 요소로 보이는데요.

     

    다음엔 뇌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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